본문 바로가기

디지털포렌식(Digital forensic)/알파벳

[파일] 항공기 무선 통신, B747 Hold position, Due to Traffic

반응형

 

B747 HL1101, Hold position, Due to Traffic

대한항공 B747 현 위치 대기

 

대한항공 B747-8i 외관[사진=대한항공]

 

항공기 관제사와 항공기 파일럿 간에 상호 교신하는 내용이

가끔 들리면 어떤 내용일까 호기심이 생긴다.

 

항공관제용어.txt
0.01MB

조종사와 지상의 관제사가 서로 통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선통화(RTF, RadioTelephony),

라디오 텔레포니를 사용한다.

서로 간에 전송되는 정보와 지시(Order)는 '항공기의 안전과 신속한 운항을 위해' 사용되며

비표준 절차나 비표준 용어를 상호간 오해가 발생하여 안전에 방해가 되므로
정확한 '표준용어의 사용'이 매우 중요하다.

중요한 내용 몇 가지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말하기 속도는 분당 100단어를 초과하지 말 것.

2. '어~', 또는 '에~' 같은 주저하는 발음은 사용금지.

3. 항공국의 식별부호는 명확하게 사용

4. 관제지시의 이해여부와 복창(readback)을 받을 것.

5. 필요한 경우 확인(Confirm 또는 Verify)해야 함.

 

 

좀 더 자세한 절차나 메뉴얼은 아래를 참고하길.

ICAO Doc. 9432. Mannual of Radiotelephony
ICAO Doc. 4444. Air Traffic Management
FAA Order. 7110.65. Air Traffic Control
국토부 고시 항공교통관제절차
국토부 고시 무선통신메뉴얼

 

 

728x90